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팀블로그의 늑대 입니다.


압축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알집, 빵집, 반디집, winzip, winrar, 7zip 등 수많은 압축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압축 프로그램은 한가지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에 필수적으로 설치하는 프로그램 중 1순위가 백신 프로그램과 압축 프로그램 입니다.

하지만 백신 프로그램은 한가지 이상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백신 프로그램끼리 충돌이 일어나

바이러스 검사결과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압축 프로그램은 한개 이상을 설치한다고 해서 프로그램의 오류나 압축이 실패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일단 이 테스트를 하기전에 한가지 생각을 했습니다.

원래는 압축 프로그램의 압축속도를 테스트 해보자는 생각이였는데 압축하는 속도를 측정하기란 어렵고

또한 시간이 빠르게 되면 속도 또한 빠르지 않겠냐라는 생각에서 압축속도가 아닌

압축시간을 측정하는 테스트를 하자고 생각 했습니다.


압축시간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지가 궁금하여 구글링을 해봤더니

압축속도(시간)는 컴퓨터의 CPU, RAM, OS에 영향을 받는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번 테스트에 사용한 프로그램과 테스트 할 측정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프로그램과 파일용량]


알집, 빵집4, 반디집, winrar, 7zip, 트집



테스트에 사용된 파일 : 1.1GB 파일



1. 기본적인 프로그램 압축시간 측정


대략 1.1GB의 파일을 압축하기와 압축해제를 하여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 입니다.


압축형식은 기본적인 zip 확장자로 하며, 압축률은 가장빠르게, 빠르게, 보통, 최대 등으로

프로그램 당 8번의 테스트를 하는 것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2. 분할압축 시간 측정


분할압축 시간 측정 테스트는 프로그램 마다 500MB 기준으로 분할압축을 하여

분할 압축 및 해제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 입니다.


이 경우에는 기본 압축형식인 zip으로 할려고 했으나 각 프로그램 마다 분할압축을 지원하는

파일형식이 다르기 때문에 압축형식은 공통적으로 하지 못했습니다.



(번외)


(1) ALZ, EGG 파일 압축해제 시간 측정


(2) 백신 압축 프로그램 2종의 압축과 해제 시간 측정



두개의 번외 테스트를 준비 하였습니다.

번외 테스트는 호기심에 의해 준비하였으니 재미로 봐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첫번째는 ALZ, EGG 파일의 압축해제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 입니다.


알집을 이용하여 압축한 1.1GB 파일의 해제를 측정하는 테스트 입니다.

사용된 프로그램은 알집, 빵집, 트집, 반디집 등 4개의 프로그램 입니다.



두번째는 백신 압축 프로그램 두 종류의 압축과 해제 시간을 측정하는 테스트 입니다.


많은 분들이 모르시겠지만 V3를 만든 안랩과 바이로봇을 만든 하우리에서

압축 프로그램을 만들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저도 검색하다 보면서 알게 된 사실이라 두개의 백신 전용 압축 프로그램의

압축과 해제 시간을 측정하는 테스트 입니다.


두번째 테스트 경우에는 단순한 압축과 해제만을 테스트 하였습니다.




- 기본적인 압축과 해제시간 측정 결과 (가장 빠르게, 빠르게, 보통, 최대 순)




가장 먼저 테스트 해 본 압축률을 [가장 빠르게] 로 설정하여 zip 파일로 압축과 해제 결과 입니다.


압축방법을 [가장 빠르게]로 설정할 수 있는 건 7zip과 알집이였으며,

약 1.1GB의 파일을 압축하여 해당 프로그램으로 다시 해제하고 시간을 측정하였습니다.


시간 측정기준은 압축창이 완전히 사라지는 시점에서 테스트 하였습니다.



외산 압축 프로그램인 7zip이 압축하는데 소요된 시간은 1분 54초였고 압축해제는 53초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에 반해 국산 압축 프로그램인 알집은 압축을 3분 12초, 압축해제를 2분 17초에 완료하는 결과였습니다.


7zip이나 알집이나 비슷한 결과 였습니다.





압축률을 빠르게 설정하고 형식은 zip파일로 하여 1.1GB 파일을 압축하고 해제 해봤습니다.


알집과 빵집은 압축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되어 만족하지 못한 결과를 보여주는 반면에

반디집은 압축과 압축을 해제하는 시간 모두 1분 이내라는 아주 만족스런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외산 압축 프로그램인 winrar과 7zip의 테스트 결과 입니다.



왜 winzip은 없냐고 생각 하실텐데 물론 처음엔 winzip도 테스트에 포함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winzip 버전이 20.0이라는 산으로 가는 버전업에 의해서

사용법도 어려워졌고 테스트를 진행하는데 소요된 시간도 많았으며

무엇보다도 지원하는 압축형식이 그리 많지 않아서 테스트에서 제외 했습니다.


참고로 winzip의 압축시간 결과는 압축은 1분 50초, 해제는 49초가 소요 되었습니다.



winrar은 압축 54초, 해제 36초라는 빠른 시간을 보여줬습니다.

반면 7zip은 압축하는데 3분 55초, 해제하는데 50초라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winzip과 winrar이 압축 프로그램의 양대산맥으로 인식되던 시절에

winrar이 왜 진리라고 하는지 알게 된 테스트 였습니다.





이번엔 국산 압축 프로그램 세 종류를 보통의 압축률로 설정하고 압축과 해제를 테스트 했습니다.


반디집이 51초와 14초라는 압축과 해제 두 부분에 대해서 아주 만족스런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알집과 빵집도 압축시간은 느렸지만 해제시간은 1분 이내라는 애매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외산 압축 프로그램 두 종류를 보통의 압축률로 설정하고 압축 및 해제시간을 측정 했습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압축과 해제시간에 어느정도 만족스런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압축률을 최대로 설정하고 압축과 해제시간을 측정 했습니다.


처음 테스트 부터 만족스런 결과를 보여준 반디집이 54초와 12초의 시간을 기록하면서 가장 빠른 결과를 보여줬고

알집과 빵집은 일반적인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외산 압축 프로그램은 winrar이 어느정도 만족스러웠고 그에 비해 현저히 느린 7zip이였습니다.




- 분할압축의 해제시간 측정 테스트


분할압축의 해제시간 측정 테스트는 약 1.1GB의 파일을 각 프로그램마다 500MB 기준의 분할용량으로 설정하여

압축하고 다시 해제하는 시간을 측정 했습니다.




빵집은 분할압축하는데 오류가 생겨 분할압축 테스트에서 제외 하였습니다.


반디집이 1분 이내로 압축과 해제에 강력한 성능을 나타냈고 알집은 일반적인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알집은 zip파일의 분할압축을 지원하지 않았기에 EGG로 파일형식을 변경하여 테스트 하였습니다.





7zip이 압축은 1분 35초, 해제는 26초라는 빠른 결과를 가져 왔는데

일반적인 테스트에 빠른결과를 보여준 winrar은 분할압축에 대해서는 맞지 않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각 프로그램에서 분할압축한 파일의 갯수와 용량 입니다.


다른 프로그램은 3개의 분할압축을 생성하였지만 반디집에서는 4개의 분할압축을 생성하였습니다.



- ALZ, EGG 파일 압축해제 시간 측정 테스트




1.1GB 파일을 알집으로 압축하고 ALZ, EGG 압축이 해제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해제시간을 측정 하였습니다.


반디집과 알집이 가장 빠른 시간의 해제 결과를 보여줬고 빵집이 그나마 적당한 시간이 나왔습니다.


트집은 ALZ 파일만 압축해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EGG 파일해제는 제외하였고 ALZ 파일해제는 43초가 나타났습니다.



- 두 종류의 백신 전용 압축 프로그램의 zip 파일 압축과 해제시간 측정 테스트




국산 백신 전용 압축 프로그램(뭔말이여)으로 zip 파일을 압축하고 해제하는 시간을 측정 하였습니다.


둘 다 그냥저냥 만족하지 않은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 시스템 사양에 따라서 압축시간에 의미가 있을까?





압축시간은 컴퓨터의 CPU, RAM, OS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검색결과를 봐서

한번 테스트 해봤습니다.


사양이 다른 두개의 컴퓨터로 동일한 테스트를 했으며 약 1.1GB 파일을 알집으로 압축방법을 다르게 하여 테스트 해봤습니다.


win7 home을 설치한 컴퓨터는 압축방법에 상관없이 해제시간은 38초라는 동일한 결과를 나타낸 반면에

win7 ultimate을 설치한 컴퓨터는 압축방법에 따라서 압축시간과 해제시간에 차이를 보였습니다.



압축과 압축을 해제하는 시간은 시스템의 OS는 상관없이 CPU와 RAM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는

결과가 나타났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고 그것이 아닐수도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를 하기 전에는 노가다가 되겠구나 생각했는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

테스트 기간은 약 일주일 정도 소요 되었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개인적인 호기심에 의해서 아마추어가 측정한 결과이며 100% 정답이 아님을 밝힙니다.


테스트 결과에 2% 또는 200%가 부족했던 결과였지만 읽어주신 분들 모두 감사 드립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