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화면을 녹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캠타시아(camtasia), 프랩스(fraps)가 있지만, 지금 소개할 프로그램은 프리웨어로
설치할 필요가 없이 실행 파일 하나 만으로 녹화가 가능 합니다.

프로그램은 총 4단계로 단계마다 녹화에 맞는 설정을 합니다.
(원래는 2단계라고 봅니다, 3단계-녹화설정, 4단계-녹화영상저장 이므로 실제 녹화에 맞는 설정은 2단계에서 끝입니다)

1단계는 녹화할 영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녹화 하고자 하는 영역을 마우스 드래그로 끌어놓기 하면 드래그 한 영역을 제외한 부분은 검게 처리가 되며, 사용자에게 녹화할 영역이 제대로 표시 되었는지 알려 줍니다. 영역을 잘 못 정했다면 마우스 클릭으로 다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영역 지정에서 녹화에 제외할 프로그램이 실행 되어 있다면 프로그램을 숨긴 후 Update Preview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윈도우 화면을 새로고침 합니다, 버튼을 클릭한 후에는 영역 설정을 다시 해야 하니 주의 하세요!

2단계는 화질/프레임/소리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Quality에서 Very good, almost lossless를 선택하면 색상 손실이 작지만 용량이 커집니다. (1분 - 271KB) Good로 선택할 시 보통 화질에 무난한 용량으로 저장이 되며, Efficient grayscale, smallest file을 선택하면 저용량 흑백 화질로 녹화 됩니다.

Screen capture에서는 프레임을 설정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1~4 프레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MAX를 선택하면 최대 30 프레임에서 동영상 녹화가 되므로 MAX 모드는 높은 컴퓨터 사양을 요구 합니다.

AudioRecord MIC를 체크하면 마이크를 통한 음성 녹음이 가능하며, PC에서 나오는 소리는 녹음을 할 수 없습니다.

3단계는 녹화 준비 상태가 끝났으며 정지/일시정지/다시시작 단축키를 알려 줍니다. 녹화 도중에 잠시 중단하고 싶다면 F9를 누르면 되고,
한번 더 누르게 되면 다시 녹화가 시작 됩니다. 녹화를 중단하고 싶으면 F10을 누르면 녹화가 중단되며 파일 저장설정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단축키를 사용자가 지정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4단계는 녹화된 파일의 제목/간략한 설명/저장위치/부가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녹화가 끝나면 맨 위에 녹화된 시간/파일크기/프레임/KBPS 등을 표시 해주며, Play 버튼을 누르면 녹화된 영상을 미리 볼 수 있으며, 결과물이 마음에 들면 밑에서 제목과 간략한 설명,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고 Save&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결과물이 마음에 안들면 종료 후, 프로그램을 재실행하여 다시 녹화를 하면 됩니다.
player setting 버튼을 누르게 되면 부가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데, start player with maxmized windows는 녹화 파일을 재생할 때 전체화면으로 보여주며, start player with 1:1 view는 녹화 파일을 재생할 때 1:1 보기 모드로 재생 합니다.

※ 1:1 보기 모드란? 저장된 파일을 재생할 시 화면이 확대가 되며, 영상 이곳저곳을 마우스 드래그로 볼 수 있는 모드 입니다

녹화된 파일은 EXE 파일로만 저장이 되는데 파일을 실행하면 자체 재생 프로그램으로 영상을 보여 줍니다.
이것을 일반 동영상 파일로 만들려면 다른 프로그램으로 다시 한번 더 녹화를 해야 하는데,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몇분 이내에 파일이 큰 동영상 파일을 캡쳐화면으로 저장해주는 것이 목적인가 봅니다 - -;

웹에 올려진 동영상 (네이버/싸이월드/엠엔캐스트/유튜브 등)은 잘 표시 되지만,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 (미디어 플레이어/KMP/곰플레이어/아드레 날린 등)에서 재생 시키는 영상들은 각 프로그램에서 녹화할 때 영상을 표시 해주도록 사용자가 미리 설정을 해줘야 올바르게 표시 됩니다.

또한 자체 재생기는 단일로 실행을 못하며, 저장된 녹화 파일만을 실행하여야만 프로그램이 작동 합니다.
녹화된 영상을 보다가 영상에서 마우스 클릭만으로 일시정지/다시재생을 할 수 있으며, 전체화면/1:1 보기 모드로도 아이콘 클릭만으로 할 수 있습니다.

0123


invalid-file

▲ 프로그램 다운로드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